여러분들은 삶이 팍팍하지 않으신가요? 고물가에 아이들 사교육비에 한번씩 여행도 가야하고.. 써야 할 돈은 계속 늘어나는데 내 월급은 제자리죠. 이제 월급만으로 생활하기 어려운 세상이 되었습니다. 월급을 알뜰히 모아 집을 살 수 있는 세상은 이제 끝났습니다. 그래서 이젠 더하기의 삶이 아닌 곱하기의 삶을 살고자 재테크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어요.
그럼, 우리가 당장 내일부터 아니 오늘부터 할 수 있는 재테크 공부는 뭐가 있을까요? 바로 주식 공부입니다. 일단 주식 공부부터 시작 하자구요. 그리고 다음 스텝을 밟아 나가며 차근차근 성장하는 삶을 살아보도록 합시다.
오늘은 주식의 ‘주’자도 모르는 주린이들을 위해 함께 주식의 개념부터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주식이란
1. 주식은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입니다. 주식회사에서 자본을 마련하기 위해 발행을 합니다.
2. 여기서 주식회사란 자본금을 투자 받아서 주식으로 발행하여 운영되는 회사를 말합니다. 따라서 한 사람이 만든 회사가 아니라 여러 사람이 돈을 투자해 만든 회사죠.
3. 주식회사를 설립하면 자본금 규모와 1주당 금액을 신고해야 합니다.
<예> 자본금이 1,000,000원이라고 합시다. 1주의 금액이 10,000원이라면 주식을 100주 발행해야 합니다.
4. 주식은 투자액에 대한 증표라고 할 수 있어요. 당신은 자본금을 투자했고 당신은 회사를 운영할 권리가 있다라는 증거를 남겨 놓은 것이 ‘주권’이라하고, 그게 곧 ‘주식’입니다.
쉽게 설명한다면 회사를 여러 조각으로 나누고 사람들이 그것을 한 조각씩 나눠 갖는 다고 할 수 있고, 우리가 주식을 구매한다는 것은 그 조각을 구매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 만약, 이 회사가 성장하여 회사의 자본규모가 커지면 내가 가진 그 조각의 가격도 같이 올라가게 되겠죠? 그래서 나의 수익도 커가게 되는 겁니다.
6. 그리고 그 주식을 갖게 되면 그 회사에 대한 의결권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1주의 주식이라도 갖게 되면 주주가 되는 것입니다!
주식의 매수와 매도 개념
주식을 사고 파는 것을 매수, 매도라고 합니다.
1. 매수는 주식 증권을 사는 것이고
2. 매도는 주식 증권을 파는 것입니다.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팔아야 하겠죠? 비싸게 사서 싸게 손절을 하면, 손실로 이어집니다. 주식 투자로 손해를 볼 수 있다는 점은 기본 전제로 깔고 가셔야 합니다. 단 우리는 공부를 해서 매수 시점과 매도 시점을 판단하는 인사이트를 기르고, 손실을 최소화 하여 전체 투자 수익률을 점점 높이는 방향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주식을 사고, 파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같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의 우선주와 보통주
좀전에 언급하였듯이 주주는 의결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모든 주식투자가 의결권을 갖게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는 보통주와 우선주로 나뉩니다.
1. 보통주는 의결권이 있으나 우선주보다 배당금이 낮습니다.
2. 우선주는 의결권은 없지만 보통주보다 높은 배당금을 줍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주식은 보통주입니다. 배당을 높게 받고 싶다면 우선주가 유리하고, 의사결정권을 갖고 싶다면 보통주가 유리합니다. 그럼 보통주, 우선주를 선택해서 매수할 수 있을까요? 네, 그렇습니다. 모든 주식이 우선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우선주가 있는 주식도 있고 없는 주식도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도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 하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주식을 공부하다보면 코스피 코스닥의 용어들을 접하게 됩니다. 이에 대해서 공부를 해보겠습니다.
회사는 더 성장하기 위해서 사람들에게 자본금을 투자받고 있죠. 회사는 이렇게 사람들에게 투자 유도를 하는 것이 상장입니다.
그런데 아무 회사나 상장 시키면 안되겠죠. 이때 상장을 하기 위해서 조건이 있는데 그 조건을 두 가지로 나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것이 바로 코스피와 코스닥입니다. 비교적 큰 기업들이 코스피에 상장되고, 비교적 작은 규모의 기업들이 코스닥에 상장됩니다.
코스피
– ‘Korea Composite Stock Price index’의 약자로 종합주가지수를 뜻합니다.
– 코스피에 속해 있는 기업들은 대부분 규모가 큰 기업들이 있습니다.
– 미국의 다우지수와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 ‘Korea Securities Dealers Automated Quotation’의 약자입니다.
– 유망한 중소기업, 벤처 기업들의 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한 증권시장입니다.
– 미국 나스닥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중소, 벤처기업을 위한 증권시장을 말합니다.
오늘은 주식의 첫 시작으로 기본이 되는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첫 걸음부터 차근차근 같이 함께 시작해 봅시다.